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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마케팅

비누 및 치약 중국 수출허가 사항과 치약시장

 

 

일반적으로 화장품의 경우 중국의 위생허가가 필요하며, 소요비용 및 기간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며, 2014년 부터는 이전과 비교하여 비교적 쉽게 승인하고 있는 상황임

 

치약의 경우 제품검사보고(检验报告)만으로 중국 수출이 가능하였으나, 최근 중국 위생허가가 필요한 제품으로 변경되었음

비누의 경우 세관에서 제품검사가 이루어 지며(사전 견본품 세관에 제출하여야 함), 미용기능(화장품 기능)의 기능성 비누의 경우에서는 위생허가가 필요하고, 미용기능(화장품 기능)이 아닌 제품의 경우 위생허가없이 제품 수출이 가능함

 

HS코드명

품 명  [중국(2013년)]

기본
세율

한    글

원    문

3306

10

10

치약

Toothpastes

 

3306

10

1010

멸종위기에 처한 식물의 치약 함유하는 조성물

Toothpastes containing composition of plants in imminent dangers

150%

3306

10

1090

기타 치약

Other toothpastes

150%

3306

10

90

기타

Other

150%

 

증치세율 : 17%

 

 

 

관련 자료

보건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최근 우리나라 보건산업 중국 수출 특화품목을 살펴보면 치약은 중국 완전수출특화 양상을 보이고 있음

 

 

 

수출특화품목

완제의약품의 중국 수출특화 품목은 기타(항생물질제제),인삼제제(기타 완제의약품),조제

드레싱과 습포제(의약외품),치약(의약외품)4개 품목임

인삼제제는 무역특화지수(TSI)1중국,세계 완전수출특화임

기타(항생물질제제),조제드레싱과 습포제,치약은 세계 수출특화품목은 해당되지 않지만

중국 수출특화품목에는 해당하며 조제드레싱과 습포제,치약은 중국 완전수출특화 양상을

보임

 

- 2013 對중국 완제의약품(의약외품 포함) 수출특화 품목 -

 

HS코드 품명 품목군 TSI 對중국(천달러)
對중국 對세계 수출 수입
3004.20.9900 기타 항생물질제제 0.71 0.23 26,232 4,416
3004.90.9400 인삼제제 기타 완제의약품 1.00 1.00 2,135 -
3005.90.4000 조제드레싱과 습포제 의약외품 0.96 - 0.06 7,760 175
3306.10.0000 치약 의약외품 0.97 - 0.02 6,875 112

 

 

중국 아동용 치약시장

 

자료원: 百度

 

□ 시장 현황

 

 ○ 치약시장

  - "2013~2017년 중국 치약 시장 분석 및 전망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중국 소비자의 평균 치약 구매액이 2011년 대비 12.5% 증가함. 2012년 중국 치약시장 규모는 150억 위안을 기록했고 이는 세계에서 샴푸 판매량이 가장 많은 중국 샴푸시장 판매 총액의 절반에 해당하는 액수임.

 

 ○ 아동 소비시장 규모

  - 베이징샹바오(北京商)에 따르면 2005~2009년 중국의 아동 소비시장 규모는 740억 위안에서 1653억 위안으로 증가함. 2013년에는 시장 규모가 3111억 위안에 이를 예정임.

  - “중국아동자선수요연구보고(2012)”에 의하면 중국 내 0~14세 아동은 2억2000만 명 이상으로 중국 인구의 16.6%를 차지함. 관련 자료에 따르면 도시 가정의 전체 소비 중 아동 소비가 33%가 넘는 가정이 90% 이상임.

  - 중국의 유명한 시장조사업체 메이더란(美德)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시안(西安), 광저우(广州) 다섯 도시의 아동 대상 월 소비액이 모두 39억 위안을 넘음.

 

 ○ 아동용 치약시장

  - 세계적인 시장조사 연구 업체 Acnielsen의 통계 조사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아동용 치약시장의 판매액은 2009년 대비 18.7% 증가한 3억8000만 위안을 기록함.

 

□ 중국의 10대 아동용 치약

 

브랜드명

원산지

톈치(田七) 아동 치약

중국

Colgate(高露) 아동 치약

미국

나아이스(纳爱) 아동 치약

중국

샤오스왕(小) 아동 치약

일본

헤이런(黑人) 아동 치약

중국

샤오바이투(小白) 아동 치약

중국

렁쑤안링(冷酸) 아동 치약

중국

류삐쯔(六必治) 아동 치약

중국

Crest(佳士) 아동 치약

미국

칭와왕즈(蛙王子)

중국

 

 ○ 가격 구성

  - 아동용 치약의 가격은 성인용 치약의 가격과 유사하지만 용량이 적어 이윤이 높음. 중국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淘)에서 10대 아동용 치약의 가격대는 70g 기준 7위안에서 20위안 사이임.

 

 ○ 향/색깔

  - 허쉰왕(和讯网)에 따르면 향은 과일향과 우유향이 가장 많으며 색은 여러가지로 화려함.

 

□ 소비자 분석

 

 ○ 아동용 치약을 구매할 경우 제품 구입의 최종 결정자는 아이의 부모임.

 

 ○ 중국 소비자들의 아동용 치약 구매 의사는 높음.

 

자료원: sojump.com

 

 ○ 아동용 치약 구매 의사가 있는 88%부모 중 98%의 부모가 인체에 무해한 아동용 식용 치약이 나온다면 바로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힘.

 

자료원: sojump.com

 

 ○ 제품의 품질, 효능 브랜드 세 가지 요인을 가장 중히 여김.

 

자료원: sojump.com

 

 ○ 충치 예방을 가장 중시함. 중구어왕(中国网)에 의하면 현재 중국 아동의 65% 이상이 충치가 있음.

 

자료원: sojump.com

 

□ 관련 국가 정책

 

 ○ 현재 중국 내에는 아동용 치약에 대한 특정한 정책이 존재하지 않음. 따라서 “국가 치약 표준”(家雅高准)을 따르고 있음. 2009년 2월 1일부터 정식으로 시행된 국가 치약 표준 내의 아동용 치약 규정에 따르면 불소를 포함한 아동용 치약은 그 총량이 0.05~0.11% 사이여야 하며 제품에 불소 함량과 경고성 멘트를 표시해야 함.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아동용품시장은 규모가 거대함. 중국인의 위생 관념이 향상됨에 따라 위생용품 중 하나인 치약시장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아동위생용품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중국 부모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크게 품질, 효능, 브랜드 세 가지를 가장 중시함. 특히, 아동용 치약 구매 의사가 있는 부모 중 98%가 인체에 무해한 아동용 치약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힐 만큼 안전을 중시함. 따라서 아동용 치약 또한 안전성이 높은 제품을 생산할 필요가 있음.

 

 ○ 치약 구매의 최종 결정자는 부모이기 때문에 부모를 공략한 마케팅을 펼쳐야 함. 현재 중국 아동의 65% 이상이 충치가 있는 만큼 제품의 충치 예방 효능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봄.

 

 

자료원: 易新, 2013-2017年 中牙膏市分析及前景预测报告,中,和讯网,中业研, sojump.com, 코트라 샤먼 무역관

 

 

 

 

中 60억 치약시장, 세분해 공략하면 문이 열린다

 

 

 

□ 시장 동향

 

  시장 규모

  - 치약은 생활필수품으로 소비자가 특정 부류에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함.

  - 현재 중국 치약시장은 매년 10%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조 원대 규모에 달함.

  - 치약은 보통 사용기간이 2~3개월이며 중국 인구의 1년 수요량만 60억 개에 달함.

  - 2010년 중국 치약 생산량은 80억 개였으며, 이 중 한약 치약이 반을 차지했음.

 

  해외 브랜드 VS 로컬 브랜드

 

자료원: 중국 치약산업 연구보고서

 

  - 현재 중국 치약시장은 高露, 佳士, 黑人 등의 외자브랜드가 70% 이상을 장악함.

  - 南白, 冷酸, 黑妹, 天六必治 등의 로컬 브랜드가 나머지 시장 30%를 차지함.

  - 해외 브랜드는 도시 시장을 잠식하고 현재는 판매의 중심을 농촌으로 전환해 고가에서 저가 전략으로 농촌 시장을 공략함.

  - 해외 브랜드는 건강에 좋다는 과학적 증빙으로 홍보, 현지 브랜드는 한의학을 응용한 기능성 치약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감.

  - 해외 브랜드의 제품 가격이 현지 브랜드 제품보다 높음에도 중국 소비자들의 해외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 판매량은 월등히 우세함

     

  중국 치약 시장 소비자의 반응

 

 

 

자료원: 중국 치약 시장 조사 도표 분석

   

  - 현재 사용 중인 치약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불만족하거나 보통이라는 대답이 55%를 차지함.

  - 현재 치약 시장의 제품들이 소비자의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함.

  - 치약 교체 빈도 조사에서도 치약을 자주 바꾸거나 잘 모르겠다는 대답이 전체의 61%를 차지한 것을 미루어볼 때 소비자의 유동성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음.

  - 중국 치약시장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를 고수하려는 충성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좋은 제품이 있을 경우 망설임 없이 기존 사용 치약을 바꿀 가능성이 큼.

  - 현 치약시장의 문제점 조사에서 허위 광고, 품질 개선의 필요, 위조 제품이 많은 문제 등이 가장 많이 지적됐음.

  - 제품 자체의 유용성, 서비스, 디자인 등 전반적인 품질 개선과 함께 과대광고나 허위 광고가 아닌 신뢰성 있는 광고, 위조제품의 유통방지 및 정품 판매의 보장이 요구됨.

 

□ 시장 공략-세분화

     

  성별, 연령별, 학력별 시장 세분 조사 결과 기능 선호의 차이를 보임.

 

 

자료원: 중국 치약산업 연구 보고서

 

  - 중국 치약시장은 이미 대중 판매 단계를 넘어 세분경쟁의 단계에 있음.

  - 남녀 모두 가장 보편적으로 선호하는 제품은 전기능성 치약이며, 충치 예방 및 미백을 위한 기능성 치약이 그 뒤를 이음.

  - 여성은 미백 효과를 중시하는 방면, 남성은 구취제거 치약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연령별 기능 선호도를 통해 볼 때 젊은 층은 미백기능을 중시하고 중장년 소비자층은 구강 항균 작용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남.     

  - 또한 ‘대학생 치약 시장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대학생 소비자층이 가장 중시하는 것은 미백 기능으로 나타남.

  - 가격대는 5원이 가장 적정 수준이라고 느끼며 차(茶) 맛과 박하 맛 치약이 인기를 끌고 과일 맛, 한약 치약이 그 뒤를 이음.

  - 이 밖에도 소득, 학력, 지역별 세분화 가능

     

  현지 진출에 성공한 한국 기업의 사례 -L사

  - 1997~1999년 럭키치약과 페리오치약을 내세워 중국 치약시장 문을 두드렸으나 가격이 30% 저렴할 뿐 차별화되지 않았던 제품으로 실패함.

  - 2001년 중국인에게 익숙한 한방 콘셉트로 ‘죽염 치약’ 출시, 경쟁사와의 정면충돌을 피하고 중상류층 고객을 타깃으로 프리미엄 전략을 구사함.

  - 경쟁사보다 50% 비싼 가격으로 책정해 베이징, 상하이 등의 대도시 집중 공략 성공

     

□ 시사점 및 현지진출 전망

 

  일반 중국인의 해외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시장성이 있으며 워낙 인구 규모가 크므로 시장을 세분해도 상당량의 수요가 있음.

 

  중국 치약시장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좋은 제품이 있을 경우 망설임 없이 기존 사용 치약을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잠재고객 다수 존재

     

  최근 큰 우려를 낳는 치약 트리클로산 검출사태를 고려할 때 화학물질 원료에 불안해하는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천연재료 치약을 출시하면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을 가능성이 큼.

     

  표적 고객의 선호에 맞춰 독특한 맛이나 기능, 천연재료, 디자인을 강조한 치약의 개성화, 차별화가 필요하며 위조 제품의 유통을 막고 유통구조의 투명화를 통한 정품 판매 보장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사야 함.

     

  신뢰성 있는 기업 이미지를 위해 전문가를 광고 필두에 내세우는 등 전문성 있는 치약제조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좋은 방안임.

     

     

자료원: 중국 치약산업 연구보고서, 중국 치약시장 조사 도표 분석, 中广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