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마케팅

중국 어묵시장 시장분석 / 중국 어묵시장 현황

지난주 글로벌조인스 본사로 중국바이어가 방문하였다. 중국 중경시에 소재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생산기업으로 중국증시에 상장된 회사로써 상당한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한국기업과도 10여년동안 많은 거래를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국회사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마찬가지고 생산력 및 시장성은 가지고 있으나, 신성장동력으로써 한국기업과 기술교류를 희망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자동차, 특히 전기자동차와 관련된 기업과 합작을 원하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조인스와 협력을 통해 기업 및 기술발굴을 의뢰하는 자리였다.

 

회의를 마무리할 무렵 여담으로 나누던 중 회사 책임자가 한국을 10여년 방문하면서 생각한 것이 중국에는 생선가공 회사들이 많이 있으며, 한국의 어묵이나 오뎅을 가지고 내수시장에 진출하면 분명히 성공할 수 있을것이라고 당사와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제안을 하였다.

 

한국은 바다생선위주이며, 중국은 민물생선을 위주로 음식이 발달한 차이가 있지만 생선 가공법에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하면, 중국시장에서 승산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일반적인 합작형태이지만 한국기업이 중국에 생산 및 가공기술등을 제공하고 중국에서 토지와 자금을 투자를 하는 형식으로 하며, 중국측에서 마케팅 활동을 맡는 다는 것이다.

 

프로젝트를 검증하기 위해서 인터넷으로 시장조사를 하던 중 의외로 국내에서 중국내 수산업에 대한 시장조사가 상당부분 이루어 지고 있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소개하고자 한다.

 

첨부파일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발간한 중국어묵시장조사 자료이며, 그외 식품산업통계정보 시스템에서 식품, 외식등에 대한 통계와 조사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http://www.aTFIS.or.kr/)

 

 

 

(중국)어묵_해외시장맞춤보고서.pdf